동의대학교 로고

The Place For Future Global Leaders! 세계도시 부산의 중심대학 창의적 글로벌 인재의 전당
장애이해증진 교수용자료

장애이해증진 교수용자료

장애학생지원센터

조직도 보기
장애이해증진 학생용자료

"Not Disabled, but Differently Abled"

캠퍼스 장애인 인권 파트너십(Partnership)자료 다운로드 받기

장애인은 무능력한 사람인가?

장애인은 무능력한 사람이 아닙니다. 능력을 남다른 방식으로 발휘하는 사람입니다. 사회적인 지원이 있으면 똑같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우주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은 가슴에 꽂은 파이프로 호흡을 하고, 음성합성장치를 통해 천재적인 이론을 외치고 있습니다. 베토벤의 유명한 교향곡들은 그의 귀가 잘 들리지 않은 상황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장애인은 똑같은 사람들인가요?

일반인들이 서로 다르듯이 장애인들도 서로 무척 다른 사람들입니다. 어떤 장애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고, 장애가 어느 정도 심한가에 따라 다릅니다. 지체장애인들은 활동이 불편하지만 언어ㆍ청각 장애인들은 활동성에는 전혀 제약이 없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점자가 필요하지만 언어ㆍ청각 장애인들은 수화가 필요합니다.

장애인은 어떻게 구분되나요?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서 정한 장애인의 유형은 15가지입니다. 15가지 장애유형은 신체적ㆍ정신적 특징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 장애인, 정신적 장애인, 내부기관 장애인이 그것입니다. 신체적 장애인에는 신체구조나 기능에 제약이 있는 지체장애인, 뇌기능 손상으로 신체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뇌병변장애인, 앞을 보기 힘든 시각장애인,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 발음이 어려운 언어장애인, 화상 등으로 얼굴에 변형이 생기거나 피부조직이 일그러진 안면 장애인 등이 있습니다. 내부기관 장애인에는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간장애인, 호흡기 장애인, 간질 장애인, 배변기능에 지장이 있는 장루ㆍ요루 장애인 등이 있습니다. 정신적 장애인에는 사고능력이 떨어지는 정신지체 장애인, 사고능력은 떨어지지 않지만 정신분열이나 극단적 조울증과 같은 정신 장애인, 그리고 아직까지도 원인이 잘 밝혀지지 않은 발달장애인(자폐) 등이 있습니다.

장애인의 분류
장애인의 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신체적장애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
뇌병변장애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청각장애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구어장애
안면장애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신장장애 투석치료중이거나 신장을 이식 받은 경우
심장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
간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간기능 이상
호흡기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호흡기기능 이상
장루 요루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 요루
간질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 중증의 간질
정신적장애 정신지체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정신장애 정신분열병, 분열형정동장애 , 양극성정동장애, 반복성우울장애
발달장애(자폐증) 소아자폐등 자폐성장애
장애학우는 학습에 어떤 제약이 있나요?
장애학우는 학습에 어떤 제약이 있나요?
장애구분 학습상 제약
지체장애인 상지불펀 -필기를 하기가 힘듭니다. -화장실 이용이 어렵습니다.
-책을 들기가 어렵습니다. -식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불편 -이동이 어렵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몸통불편 -혼자 서 있거나 오래 서 있기가 어렵습니다.
-화장실 이용이 어렵습니다. -이동이 어렵습니다.
뇌병변 장애인 -필기를 하기가 힘듭니다. -화장실 이용이 어렵습니다.
-책을 들기가 어렵습니다. -식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시각 장애인 -필기가 어렵습니다. -책을 읽기가 어렵습니다.
-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식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청각 언어장애인 -강의를 듣기가 어렵습니다. -대화를 하기가 곤란합니다.
안면 장애인 -학습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편견으로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가장 어렵습니다
내부 기관 장애인 -치료받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치료비가 많이 들어 갑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장루/요루장애인은 인공배변관 때문에 냄새가 날 수 있고 배변관을 청소해야 합니다.
-간질장애는 갑작스런 발작이 발생하는 경우에만 학습이 어렵습니다.
정신지체 -대학교육을 받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우리 대학에서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정신장애 -갑작스런 태도변화를 주위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발달장애(자폐) -사고능력이 떨어지거나 의사소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대학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장애학우의 학습을 돕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요?(학생용)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ㆍ 필기나 이동, 도서관 이용, 화장실 이용 시 도움을 제공해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시각장애인
ㆍ 필기를 대신해주면 좋습니다.
ㆍ 점자로 번역해주면 좋습니다.
ㆍ 녹음기로 교수의 강의나 책을 녹음하여 건네주면 도움이 됩니다.
언어ㆍ청각장애인
ㆍ 수화통역사가 필요합니다.
ㆍ 간단한 수화를 배워두면 더욱 좋습니다.
ㆍ 입술을 읽을 수 있는 장애인에게는 천천히 또박또박 말을 해주면 됩니다.
내부기관 장애인
ㆍ 장루/요루 장애인의 인공배뇨관을 청소해주면 좋습니다.
ㆍ 치료 때문에 부득이 수업을 듣지 못하는 경우 강의필기록을 건네줍니다.
정신장애인
ㆍ 두려워하지 않고 친해지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 효민무장애학습지원센터는 교수님의 요청이 있는 경우 이상의 모든 상황에 대해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상의 상황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경우 효민무장애학습지원센터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만족도

평점

평가하기


All Navigation 전체메뉴

닫기